본문 바로가기
  • GOOD LUCK SPOT!
피부와 화장품

화장품의 분류

by withme_ko 2022. 9. 19.

화장품은 사용 부위. 사용 목적, 기술적 특징, 제품의 구성 성분 등에 의해 분류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다양한 종류의 화장품은 어떻게 분류되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화장품-분류

1. 사용 부위에 따른 분류

화장품은 사용하는 부위에 따라 크게는 피부용 화장품과 두발용 화장품으로 분류합니다. 피부용 화장품에는 기초 화장품, 색조 화장품, 바디 화장품, 방향 화장품이 있으며, 두발용 화장품에는 두발을 청결히 하고 영양을 부여하여 두피 및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화장품이 있습니다.

1) 기초 화장품

스킨케어(Skin care)라고 하며, 대부분 얼굴에 사용하는 화장품으로 사용하는 주목적에 따라 세정, 정돈, 보호용으로 구분됩니다. 기초 화장품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원래 피부가 가진 기능을 '정상적으로' 작용하도록 도와 피부를 아름답고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것, 즉 피부를 아름답게 다듬고 메이크업을 좀 더 효과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세안에서부터 시작해 색조 화장품을 바르기 전 단계까지에 사용되는 화장품을 말합니다. 기초 화장품의 목적은 피부를 깨끗이 하고, 피부의 유·수분의 균형을 유지하며, 피부를 유해한 외부 환경(자외선, 먼지 등)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입니다. 클렌징 단계-보습 단계-선 케어 단계로 이루어지며 주요 제품으로는 클렌저, 화장수(스킨, 토너), 에센스, 로션(에멀전), 크림, , , 오일, , 자외선 차단제 등이 있습니다.

2) 색조 화장품

Make-up이라고 하며, 마무리 화장품이라고도 합니다. 피부의 결점은 감추고 장점을 부각해 좀 더 아름답게 표현하도록 하는 화장품으로 얼굴이나 손톱 등에 사용됩니다. 피부 톤, 피부 결을 보정하는 베이스 메이크업(base make-up) 단계와 얼굴에 색을 입히는 포인트 메이크업(point make-up)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색조 화장품의 종류로는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페이스 파우더, 파운데이션, BB크림 등)과 립 메이크업 제품(립스틱, 립 틴트 등), 아이 메이크업 제품(아이브로우, 아이섀도, 아이라이너, 마스카라 등), 그 외 치크, 네일 제품 등이 있습니다.

3) 바디(body) 화장품

주로 얼굴을 제외한 신체 피부에 사용하며 세정, 방취, 제모, 비누 및 목욕용 제품이 있으며 방충 제품도 여기에 속합니다. 폼클렌저, 바디클렌저, 화장비누, 목욕용 오일. 목욕용 소금류, 캡슐 등이 있습니다.

4) 방향 화장품

향기를 발산하는 제품으로 주로 바디 및 두발에 사용하며 향의 함량에 따라 향수, 오데 코오롱, 샤워 코오롱으로 분류합니다.

5) 두발 화장품

모발을 세정, 정돈, 영양을 부여하여 두피 및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보호하는 제품으로 퍼머넌트웨이브 및 염모제가 있고 탈모 방지제나 두피 가려움 방지용 제품이 해당합니다. 샴푸, 린스, 헤어 컨디셔너, 트리트먼트, 헤어 세럼, 헤어 오일, 헤어스프레이, 헤어 틴트 등이 있습니다.

2. 사용 목적에 따른 분류

화장품은 사용 목적에 따라 땀이나 피지 등 피부의 노폐물이나 더러움을 세정하는 피부 청결의 목적, 자외선 등의 유해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 피부의 유·수분이 균형을 이루도록 하기 위한 미화의 목적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3. 기술적 특징에 따른 분류

기술적 특징(형상)에 따라 분류하면 에멀젼화(유화), 가용화, 분산으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에멀젼화(유화, emulsification)란 서로 섞이지 않는 두 액체 중 한 액체가 미세한 입자 형태로 다른 액체에 분산된 현상을 뜻하며, 이런 형태의 혼합물을 에멀젼이라 합니다. 주로 백색의 형상을 갖는 로션류, 크림류, 파운데이션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가용화(solubilization)란 물에 잘 녹지 않는 용해도가 낮은 물질을 계면활성제를 이용해 용해도를 증가시켜 잘 녹도록 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가용화를 이용해 만든 제품은 주로 투명한 형상을 갖는 스킨, 에센스, 향수 등이 있습니다. 분산(dispersion)이란 좁은 의미로 고체가 액체 속에 퍼져있는 현상을 국한하여 말하며, 주로 메이크업 제품들은 안료를 여러 종류의 분산상에 분산시킨 것입니다. 이 외에도 구성 성분에 따라서도 한방 화장품, 천연 화장품, 발효 화장품, 유기농 화장품, 바이오 화장품 등으로 분류되며 허가 규정에 따라 일반 화장품, 기능성 화장품으로 할 수 있으며 또한 피부 유형, 가격 및 연령, 유통 경로에 따른 구분도 가능합니다.

 

이처럼 사용 부위 및 목적에 맞는 화장품을 사용하여 피부의 건강 및 미용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자신의 피부 특성과 취향에 적합한 제품을 올바르게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