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GOOD LUCK SPOT!
피부와 화장품

화장품의 정의와 의약품의 차이

by withme_ko 2022. 9. 19.

1. 화장품 정의 - 화장품이란?

영어로 Cosmetics장식한다, 정돈한다'로 화장품의 사전적으로는 피부의 건강이나 청결, 화장 등 외모 관리를 위해 얼굴이나 머리카락 등의 신체에 사용하는 용품을 의미합니다. 화장품법에서 "화장품"이란 인체를 청결·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인체에 바르고 문지르거나 뿌리는 등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물품으로서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것을 말합니다. 다만, 약사법2조 제4호의 의약품에 해당하는 물품은 제외한다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리스 시대에 신전이나 제전에 꽃잎 압착해 방향성 물질을 제조하여 바치는 ‘Cosmete’라는 노예 집단의 명칭이 어원으로 약용 및 피부보호를 위해 만들어지던 향료나 화장수가 귀족들의 사치에 사용됨으로써 화장품이 유래되었다는 설과 그리스인들은 화장을 통해 자신의 결점을 없애고 아름다움을 더욱 돋보이게 해야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인간이 될 수 있다고 믿었는데 조화라는 'Kosmetik로부터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화장품과 비슷한 의미의 향장품이란 말이 있는데, 이는 화장품과 방향 화장품인 향수 등을 합친 명칭입니다. 통상적으로 화장품은 방향 제품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됩니다.

 

2. 화장품과 의약품, 의약외품의 차이

화장품법에서 화장품은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것을 얘기하고 있으며 인체에 일정 수준 이상의 작용이 나타날 시 이는 화장품이 아닌 의약품의 카테고리에 속하게 됩니다. 즉 화장품이 인체에 변화를 주는 범위는 약리적으로 매우 제한적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 의약품, 의약외품을 비교하자면 먼저 사용 대상은 화장품과 의약외품은 정상인을 대상으로 하고 의약품은 환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사용 목적에 있어 화장품은 청결, 미화, 건강 유지가 목적이며, 의약품은 질병 진단, 치료가 목적이고 의약외품은 위생과 예방이 목적입니다. 사용기간 및 부위를 보면 화장품과 의약외품은 장기간, 지속해서 사용하고, 의약품은 일정 기간만 사용하도록 하며 화장품은 모든 부위 사용이 가능하나, 의약품 및 의약외품은 특정 부위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각 사용 방법은 화장품은 외용제이며, 의약품 및 의약외품은 내, 외용제입니다. 화장품은 전 성분 표시제를 도입하고 있어 화장품으로 분류되는 경우 전 성분이 나오지만 의약품과 의약외품은 유효성분만 표시합니다. 부작용에 대해서는 화장품과 의약외품은 원칙적으로 부작용이 없어야 하나 의약품은 부분적으로 허용합니다. 화장품은 인체에 대한 작용이 가볍고 약하므로, 특정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의약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나, 강한 효과는 그만큼 강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에 의약품은 의사 처방이 필요하고 화장품과 의약외품은 처방 없이 임의 사용 가능합니다.

 

3. 화장품법을 기준으로 한 화장품의 4가지 분류

화장품법에서는 화장품을 기능성, 천연, 유기농, 맞춤 화장품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기능성 화장품이란 피부 미백에 도움을 주는 제품,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제품, 피부 주름 개선에 도움을 주는 제품, 피부 및 모발, 탈모에 도움을 주는 제품을 말하며 천연 화장품이란 동식물 및 그 유래 원료 등을 포함한 화장품을 말합니다. 유기농 화장품이란 유기농 원료, 동식물 및 그 유래 원료 등을 포함한 화장품으로써 각각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정하는 기준에 맞는 화장품을 말하고 마지막으로 맞춤형 화장품이란 이미 제조되거나 또는 수입된 화장품의 내용물에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정하는 원료나 다른 화장품의 성분을 추가하여 혼합한 화장품, 제조 또는 수입된 화장품의 내용물을 소분한 화장품을 말합니다.

화장품-정의

이상 화장품의 정의 및 화장품과 의약품의 구분, 화장품법에서 말하는 화장품의 분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누구나 화장품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며 한 번쯤 사용해 보지 않은 사람도 없을 것입니다. 현대 화장품은 신체를 아름답게 가꾸고 유지하는 목적 외에 젊음과 건강 유지를 목적으로 합니다. 실제로 화장품은 매일, 장기간에 걸쳐 사용하며 도포 부위도 넓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러 가지 조건을 염두에 두고 사용하도록 해야 하며 사용 시 안전성은 필수이며 적절한 효과를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듯 늘 사용하는 화장품에 대해 기본적인 개념을 알고 사용한다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피부와 화장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부의 구조 2편 - 진피 및 피하조직  (0) 2022.09.19
피부의 구조 1편 - 표피  (0) 2022.09.19
화장품의 품질을 결정하는 5가지 요소  (0) 2022.09.19
화장품의 분류  (0) 2022.09.19
피부와 화장품  (0) 2022.09.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