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GOOD LUCK SPOT!
피부와 화장품

아토피 피부 관리

by withme_ko 2022. 9. 26.

아토피(atopy)는 원인을 알 수 없는 피부질환으로 '이상한' ‘비정상적인이란 의미입니다. 음식물 또는 외부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나 유전적인 영향에 의해 발생하며 심한 가려움과 염증에 습진 및 짓무름이 발생하며 악화와 완화가 반복되는 악순환이 나타나는 만성 피부염입니다. 항히스타민제, 부신피질 호르몬제 등의 약물에 의한 의학적 처치 방법이 있지만, 아직은 완치할 수 있는 약은 없습니다. 따라서 화장품을 이용하여 피부 외곽 지질 장벽 기능을 강화하여 외부 물질의 침입 방지, 수분 증발 억제를 하여 피부의 건성화를 막고 피부 면역력을 높여 내성을 강화해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6세 이하에서 약 10%, 6~12세에서 6% 정도가 발생하고 유아의 25%가 아토피 증상을 겪고 있으며 현대 사회에서는 주거생활, 가공식품, 패스트푸드 등의 식생활, 대기 오염 물질의 증가로 인한 환경오염 등 생활환경의 변화로 성인이 된 이후에도 계속 발생하기도 하며 성인의 아토피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토피의 원인과 예방 및 관리법, 나아가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아토피와 보습 효과의 작용

아토피 화장품
아토피 피부 관리

각질층에서 방어 기능과 함께 중요한 것은 바로 보습 기능입니다. 각질층은 아미노산(amino acid)이나 염류(salt) 등의 수용성 천연보습인자를 함유하고 있으며, 각질세포 사이에 존재하는 다층 지질막과 함께 피부의 보습 기능을 가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분 보유 기능은 수분과 천연보습인자와 세포 간 지질 균형으로 구성된 보습 체제에 의해서 유지되고 있습니다. 세포 간 지질 성분 중의 하나인 세라마이드는 각질층에서 주요한 성분일 뿐만 아니라 라멜라 구조의 형성 및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세라마이드 또는 유사 세라마이드를 함유한 조성물을 적용하였을 때 아토피성 피부염 등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상처 난 곳에서 세포의 회복과 성장을 촉진하여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피부의 촉촉한 정도는 주로 각질층 내의 수분 함량에 의해서 결정되며, 건조한 피부일수록 거칠고 탄력이 감소하며 노화 피부와 병적인 피부에서 관찰되는 피부 현상들이 자주 나타나며 촉촉한 피부일수록 탄력이 있고 매끄러워 보이게 됩니다. 보습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화장품을 이용한 적정한 수분 공급, 유성 오일 제품을 이용해 막을 형성, 강한 세정제의 사용 금지, 햇빛으로부터 피부 보호, 과도한 음주, 수면 부족 등을 피하고 규칙적이고 올바른 식생활이 필요합니다. 화장품은 피부 수분 증발을 막고 보습력을 높여주며 각질층을 회복시켜 외부 유해 물질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 힘을 길러 줍니다. 보습제에 의한 피부 보습은 주로 각질층에서 일어나며 각질세포와 결합하여 습윤제 혹은 밀폐제로 작용하는데 그중 오일, 왁스류와 폴리머류는 각질층의 가장 외부에 작용하며, 다가알코올과 천연 보습인자류는 각질층의 세포 간극으로 들어가 작용하여 피부 유연 효과를 나타냅니다.

2. 아토피성 피부 원인

아토피 발생 원인은 피부 장벽 기능의 상실, 피부 면역 기능 이상으로 인한 과민성 피부 반응 등의 피부 변화 및 식생활이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냉난방으로 인한 급격한 온도와 습도의 변화, 콘크리트 식 주거 환경,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한 대기 오염 물질의 영향 등 환경적 원인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스트레스 등의 정신적 요인도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아토피 예방 및 관리법

그렇다면 아토피를 예방 및 관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우유, 땅콩, 밀 등의 음식에 유의하고 즉석식품을 피하고 채소류를 많이 섭취하도록 합니다.

2) 급격한 온도 변화를 줄이며 냉난방에 의한 건조를 막아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고 깨끗한 공기로 환기합니다.

3) 오염물과 진드기 등을 제거하여 생활환경을 청결하게 합니다.

4) 적합한 보습제를 사용하여 피부 건조를 막아줍니다.

5) 화학섬유를 피하고 친환경 소재로 된 제품을 사용합니다.

6) 스트레스와 긴장을 풀고 마음을 편안하게 합니다.

7) 손을 자주 씻고 될 수 있으면 손으로 직접 피부를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손에는 많은 세균이 있으므로 손으로 얼굴과 몸을 만지거나 특히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사람들은 가려움을 참지 못해 손으로 긁으면 계속 균이 더 쉽게 침투해 아토피가 악화됩니다.

4. 아토피 피부 치료법

아토피에 대한 치료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가장 정확하고 빠른 방법은 의사의 진단과 스테로이드 크림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장기간 사용은 부작용을 초래하므로 반드시 의사의 세심한 관찰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2) 아토피 피부용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합니다. 화장품에 들어있는 항염 소재는 가려움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수분은 통과시키고 산소 투과는 막아 균의 증식을 막고 상처 회복을 돕는 기능을 가진 실리콘 패치를 사용하면 수분 투과력을 높여주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토피는 여러가지 원인으로 환경 및 생활 방식을 바꿔야 할 수 있기에 어느 하나만으로 다스릴 수 있는 질병은 아닙니다. 명확하게 증명되지 않은 민간요법에 의존해서 부작용을 더 키우는 것보다 항상 청결을 유지하고 손으로 자주 만지거나 긁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보습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건조하지 않게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해 피부 면역력을 높이고 규칙적인 식생활과 적합한 치료가 병행된다면 빠르게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